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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원칙 - SRP, DIP, OCP프로그래밍/Spring & Springboot 2022. 1. 6. 10:50반응형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원칙
SRP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함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
ORDER SERVICE IMPLE은 DIP를 지키며 DISCOUNT 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 의존한느 것같았지만, FIX DISOCUNT POLICY 구체화 구현 클래스에도 함께 의존
클라이언트 코드가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App Config가 fix discount policy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 주입
OCP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어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과 구성으로 나눔
APP CONFIG가 의존관계를 변경해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됨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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